2014년 3월 12일 수요일

불꽃의 여자 나혜석 [희곡선집]


도서명 : 불꽃의 여자 나혜석
지은이 : 유진월
분야 : 한국 희곡
출간일 : 2014년 2월 13일
ISBN : 979-11-304-1044-9 (04680)
가격 : 7800원
사륙판(128*188) / 무선 / 92쪽



☑ 책 소개

**<지만지한국희곡선집>은 개화기 이후부터 현대까지 문학사와 공연사에 길이 남을 작품을 선정했습니다. 희곡 연구와 창작을 돕고 공연에 활기를 불어넣기를 기대합니다.

**13장으로 구성되었다. 근대 여성 1세대로 식민지 시대를 살았던 신여성 나혜석의 인생을 결혼 무렵부터 죽음까지 연대기적으로 다루었다. 


☑ 출판사 책 소개

여성의 전통적인 삶에 안주하지 않았던 나혜석은 근대 최초의 페미니스트이자 작가이며 화가다. 외교관이었던 남편 김우영과 떠난 최초의 부부 동반 유럽 여행, 선구적인 여성 의식을 담은 많은 글과 그림 등으로 당대 신여성 중 가장 주목받았으나 완고한 시대의 벽을 넘지 못하고 비참하게 몰락했다. 
작품은 ≪인형의 집≫의 노라에 기대 여성의 구속과 자유를 읊는 나혜석 시에서 출발해 그 시구를 언급하며 어머니의 삶을 이해하고 어머니로 인해 좀 더 나아진 여성의 삶을 살아가는 딸 나열의 독백으로 마감한다. 그 사이에 김우영과 결혼하지만 평범한 조선 여성의 삶과 타협할 수 없었던 예술가 나혜석의 고뇌, 구미만유에서 만난 최린과의 사랑, 그로 인한 이혼과 최린을 상대로 한 위자료 청구 소송, 이후 몰락 과정이 찬찬히 그려진다.
이 작품은 <위기의 여자>를 비롯해 1980년대 이후 적극적으로 나타난 여성주의 계열에 속하는 작품이다. 2000년 채윤일 연출로 극단 산울림에 의해 초연되었다. 이 공연은 ‘올해의 한국 연극 베스트 5’에 선정되었고 동아연극상 연출상을 수상했다.


☑ 책 속으로

혜석의 목소리  탐험하는 자가 없으면 그 길은 영원히 못 갈 것입니다. 우리가 욕심을 내지 아니하면 우리 자손들에게 무엇을 남겨 주겠습니까. 우리가 비난받지 아니하면 우리의 역사를 무엇으로 꾸미잔 말입니까. 우리 조선 여자 중에 누구라도 가치 있는 욕을 먹는 자가 있다면, 우리는 안심입니다.

≪불꽃의 여자 나혜석≫ 76-77쪽


☑ 지은이 소개

유진월은 1962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경희대학교 대학원에서 한국 희곡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고 1997년부터 한서대학교 문예창작과 교수로 있다. 1995년 ≪세계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그녀에 관한 보고서>로 등단한 이후 <불꽃의 여자 나혜석>, <헬로우 마미> 등 거의 모든 작품에서 다양한 여성의 삶에 대한 페미니즘의 시각을 중시하고 있다. <푸르른 강가에서 나는 울었네>, <연인들의 유토피아>, <연인> 등에서는 섬세한 시적 언어로 문학적인 희곡의 아름다움을 추구했다. <그들만의 전쟁>, <누가 우리들의 광기를 멈추게 하라> 등은 한국사에 대한 문제적 시선을 바탕으로 역사를 재해석한 작품이다. 페미니즘 희곡사인 ≪한국 희곡과 여성주의 비평≫ 이후로 ≪영화, 섹슈얼리티로 말하다≫에 이르기까지 연극, 영화, 여성 관련 연구서를 다수 출간했고 창작 분야에서는 ≪유진월 희곡집 1≫과 ≪유진월 희곡집 2≫를 출간했다. 동랑희곡상, 올해의 한국 연극 베스트 5 작품상, 국립극장창작공모 당선 등 연극 관련 상을 수상했다.


☑ 목차

나오는 사람들···················3
1. 서시······················5
2. 그 여자····················7
3. 여자의 길···················12
4. 결혼−출발 혹은 타협··············20
5. 모(母) 된 감상기················23
6. 만주 안동현 시절················32
7. 구미만유−새로운 열정·············37
8. 사랑 혹은 상처·················43
9. 이혼·····················49
10. 여자미술학사·················54
11. 손해배상 청구 소송−반란···········60
12. 침몰·····················68
13. 죽음−또 다른 시작··············75

<불꽃의 여자 나혜석>은·············79
유진월은····················8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