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0일 금요일

용접의 시 (최종천 육필시집)


도서명 : 용접의 시 (최종천 육필시집)
지은이 : 최종천
분야 : 시선집
출간일 : 2013년 12월 20일
ISBN : 979-11-304-1017-3 03810 
가격 : 15000원
신국판 변형 / 무선제본 / 148쪽




☑ 책 소개

노동 현장에서 노동의 참 의미와 인간을 탐구해 온 최종천 시인의 육필시집.
표제시 <용접의 시>를 비롯한 50편의 시를 시인이 직접 가려 뽑고
정성껏 손으로 써서 실었습니다.
글씨 한 자 글획 한 획에 시인의 숨결과 영혼이 담겼습니다.


☑ 출판사 책 소개

새로운 시의 시대를 연다

‘지식을만드는지식’에서 한국 대표 시인의 육필시집을 출간합니다. 

한국 대표 시인의 육필시집은
시인이 손으로 직접 써서 만든 시집입니다.
시인이 자신의 대표작을 엄선해 만든 시집입니다.
시인과 독자가 시심을 주고받으며 공유하는 시집입니다.

한국 대표 시인의 육필시집은 현재 한국 시단의 움직임을 주도하는, 한국의 대표적 시인들이 자신의 대표시를 손수 골라 펜으로 한 자 한 자 정성 들여 눌러 쓴 시집들입니다. 그 가운데는 이미 작고하셔서 유필이 된 김춘수, 김영태, 정공채, 박명용 시인의 시집도 있습니다. 

시인들조차 대부분이 원고를 컴퓨터로 작성하는 현실에서 시인들의 글씨를 통해 시를 보여 주려고 하는 것은, 시인들의 영혼이 담긴 글씨에서 시를 쓰는 과정에서의 시인의 고뇌, 땀과 노력을 더 또렷하게 느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한국 대표 시인의 육필시집은 생활에서 점점 멀어져 가는 시를 다시 생활 속으로 끌어들이려는 의도에서 기획한 것입니다. 시는 어렵고 고상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쉽고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것으로 느끼게 함으로써 “시의 시대는 갔다”는 비관론을 떨치고 새로운 ‘시의 시대’를 열고자 합니다. 


시인이 직접 골라 손으로 쓴 시

한국 대표 시인의 육필시집은 시인들이 지금까지 쓴 자신의 시 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시들을 골라 A4용지에 손으로 직접 썼습니다. 말하자면 시인의 시선집입니다. 어떤 시인은 만년필로, 어떤 시인은 볼펜으로, 어떤 시인은 붓으로, 또 어떤 시인은 연필로 썼습니다. 시에 그림을 그려 넣기도 했습니다.

시인들의 글씨는 천차만별입니다. 또박또박한 글씨, 삐뚤빼뚤한 글씨, 기러기가 날아가듯 흘린 글씨, 동글동글한 글씨, 길쭉길쭉한 글씨, 깨알 같은 글씨… 온갖 글씨들이 다 있습니다. 그 글씨에는 멋있고 잘 쓴 글씨, 못나고 보기 싫은 글씨라는 구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시인들의 혼이고 마음이고 시심이고 일생입니다.

시인들은 육필시집을 출간하는 소회를 책머리에 역시 육필로 적었습니다. 육필시집을 마치 자신의 분신처럼 생각하는 시인들의 마음을 읽을 수 있습니다.

한국 대표 시인의 육필시집은 시인이 쓴 육필을 최대한 살린다는 것을 디자인 콘셉트로 삼았습니다. 시인의 육필 이외에 그 어떤 장식도 없습니다. 틀리게 쓴 글씨를 고친 흔적도 그대로 두었습니다. 간혹 알아보기 힘든 글씨들이 있는데, 독자들이 이를 찾아볼 수 있도록 맞은편 페이지에 활자를 함께 넣어 주었습니다. 


한국 대표 시인의 육필시집 목록

  1 한국 대표 시인의 육필시 모음집 ≪시인이 시를 쓰다≫
  2 정현종  ≪환합니다≫
  3 문충성  ≪마지막 눈이 내릴 때≫ 
  4 이성부  ≪우리 앞이 모두 길이다≫ 
  5 박명용  ≪하향성≫ 
  6 이운룡  ≪새벽의 하산≫ 
  7 민  영  ≪해가≫ 
  8 신경림  ≪목계장터≫ 
  9 김형영  ≪무엇을 보려고≫ 
10 이생진  ≪기다림≫ 
11 김춘수  ≪꽃≫ 
12 강은교  ≪봄 무사≫ 
13 문병란  ≪법성포 여자≫ 
14 김영태  ≪과꽃≫ 
15 정공채  ≪배 처음 띄우는 날≫ 
16 정진규  ≪淸洌集≫ 
17 송수권  ≪초록의 감옥≫ 
18 나태주  ≪오늘도 그대는 멀리 있다≫ 
19 황학주  ≪카지아도 정거장≫ 
20 장경린  ≪간접 프리킥≫ 
21 이상국  ≪국수가 먹고 싶다≫ 
22 고재종  ≪방죽가에서 느릿느릿≫ 
23 이동순  ≪쇠기러기의 깃털≫ 
24 고진하  ≪호랑나비 돛배≫ 
25 김철  ≪청노새 우는 언덕≫ 
26 백무산  ≪그대 없이 저녁은 오고≫ 
27 윤후명  ≪먼지 같은 사랑≫ 
28 이기철  ≪별까지는 가야 한다≫ 
29 오탁번  ≪밥 냄새≫ 
30 박제천  ≪도깨비가 그리운 날≫ 
31 이하석  ≪부서진 활주로≫ 
32 마광수  ≪나는 찢어진 것을 보면 흥분한다≫ 
33 김준태  ≪형제≫ 
34 정일근  ≪사과야 미안하다≫ 
35 이정록  ≪가슴이 시리다≫ 
36 이승훈  ≪서울에서의 이승훈 씨≫ 
37 천양희  ≪벌새가 사는 법≫ 
38 이준관  ≪저녁별≫ 
39 감태준  ≪사람의 집≫ 
40 조정권  ≪산정묘지≫ 
41 장석주  ≪단순하고 느리게 고요히≫ 
42 최영철  ≪엉겅퀴≫ 
43 이태수  ≪유등 연지≫ 
44 오봉옥  ≪나를 던지는 동안≫
45 차옥혜  ≪햇빛의 몸을 보았다≫
46 배창환  ≪소례리 길≫
47 최종천  ≪용접의 시≫
48 김용범  ≪마음의 빈터≫
49 김형수  ≪아침 이슬 두 말≫
50 김주대  ≪살며-시≫
51 김태형  ≪염소와 나와 구름의 문장≫
52 박상률  ≪꽃동냥치≫
53 황규관  ≪삼례 배차장≫
54 나해철  ≪위로≫
55 윤제림  ≪강가에서≫
56 이재무  ≪주름 속의 나를 다린다≫
57 최규승  ≪시간 도둑≫
58 박  철  ≪영진설비 돈 갖다 주기≫
59 이승철  ≪오월≫


☑ 책 속으로

용접의 시

사랑은 물불을 가리지 않는다는 표현은 잘못된 것이다
사랑은 불물을 가리지 않는다고 해야 옳다
왜, 냐고 묻지 마라/ 용접 30년 만에 비로소 나는
용접은 불물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쇳덩어리가 녹아 있는 상태. 그건 물불이 아니라
불물인 것이다.
말은 아, 다르고 어, 다르다
고로,
사랑은 물불을 가리지 않는 것이 아니라
불물을 가리지 않는 것이다
이 시는 배짱 하나로 쓴 시다
시는 이렇게도 쓰는 거다
이 멍청한, 아니 청멍한 시인들아!


자서(自序)

난생처음 육필 시집을 엮는다
글씨를 직접 써 보는 일이 별무하여 악필과 졸필이 난무하다. 
글씨들이 저마다 다른 곳으로 기어가고 있는 꼴이다 
자연에는 이런 실패나 실수가 없다 
인간이 하는 예술이란 이러한 일수와 실패의 연속일 뿐 완성은 없는 것이다 
예술은 인간이 자연을 본받음에 있어서 실수와 실패의 수납 창고인 것이다 
시 원문보다 이 글씨가 더 시 같아 보인다 
독자들께서는 이 난장의 글씨 하나하나를 붙들어 두고 읽으실 일이다 
이제라도 글씨 쓰는 연습을 해야 되겠다 
여기 실은 시들은 지금까지 세 권의 시집에서 골라 뽑은 시들이다 
나의 졸필을 즐기실 수 있는 이는 행복할 것이다 
무엇보다 좋은 일은 이제 봄이 왔다는 사실이다


☑ 지은이 소개

최종천
1986/ ≪세계의문학≫ 등단(김우창 추천)
1988/ ≪현대시학≫ 등단(구상 추천)
1998/ 제1회 문화 예술 위원회 문학 창작지원금 수혜
2002/ 시집 ≪눈물은 푸르다≫(시와시학)
2007/ 시집 ≪나의 밥그릇이 빛난다≫(창비)
2002/ 제20회 신동엽 창작상 수상
2013/ ≪노동과 예술≫(푸른사상)
≪시와 문화≫ <피아노, 아리아를 위하여>, <쇼팽의 빗방울> 등 음악 산문 연재
≪다시올 문학≫ <시와 산문의 경계> 연재
그 외 ≪현대시학≫ ≪정신과 표현≫, ≪현대시≫ 등에서 작품 연재 중


☑ 목차

자서

0
피로
당신
오천 원
착한 벌레
용접의 시
도마뱀의 꼬리
춤을 위하여
아기가 울다
진정한 사제
미인
기저귀
허물 벗기
오라! 거짓 사랑아
비애
시는 그렇게 죽어라
망치질하기
희망
통증은 환하다
지동설
나는 발기한다
맞선
우롱당하는 고독
상징은 배고프다
비만
상처를 위하여
비 대상
희망을 꺼 놓자
성공은
아름다운 사람
소용돌이
도시의 성자
영원한 혁명
입주
월경
심부름
돌 5
돌 7
돌 1
편지
이중섭 1
이중섭 2
코스모스
표정
모래 위에 떨어진 시선
눈물은 푸르다

최종천은
시인 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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