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4일 화요일

기독교 강요


도서명 : 기독교 강요
지은이 : 장 칼뱅
옮긴이 : 이은선
분야 : 인문 > 철학 > 종교
출간일 : 2010년 4월 15일
ISBN : 978-89-6406-527-3
가격 : 12,000원
A5 / 양장본 / 262쪽



10% 발췌


☑ 200자 핵심요약

종교개혁 당시의 신학 사상을 가장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제시한 책. 종교개혁의 정착과 발전에 상당한 기여를 한 신학적 명저로 평가받는다. 이 책은 중세 로마 가톨릭 교회의 부패를 개혁하고 참다운 교회를 세우려는 칼뱅의 신앙고백적인 신학적 진술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종교개혁의 핵심적인 주장과 그 주장이 전해주는 감동을 동시에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책 소개

이 책의 구성 및 내용
이 책은 원전에서 약 10% 정도를 발췌했다. ≪기독교 강요≫ 최종판은 4권 8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4권 전 장에서 그 핵심적 내용만을 간추린 것으로, 칼뱅이 주장하는 종교개혁의 신학 사상을 보다 쉽고 알차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1권은 창조주이신 삼위일체 하나님을 제시하고, 2권은 구속주 예수 그리스도, 3권은 성령의 구속 역사, 4권은 삼위일체 하나님이 세우신 외적인 은혜의 수단인 교회와 국가를 다루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네 권의 구조는 기본적으로 사도신경의 구조와도 일치하고 있다.

교회 개혁에 동참한 신앙인들을 위해 기독교 교리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설명
≪기독교 강요≫ 의 초판에서는 기독교 교리의 핵심적인 내용을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십계명, 사도신경, 주기도문, 성례, 다섯 가지 거짓 성례전, 기독교인의 자유, 교회와 국가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신앙의 기본적인 내용을 설명하면서 동시에 당시 프랑스에서 박해받고 있던 개신교 신자들을 위해 변증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칼뱅은 이 책에 실린 프랑스 왕에게 바친 헌사에서 자신들은 국가를 전복하려는 불순 세력이 아니라 성경 말씀에 따라 부패한 로마 가톨릭 교회를 개혁하여 참된 교회를 세우려는 성도들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자신의 신앙고백이자 개신교 신학에 대한 설명
칼뱅은 또한 ≪기독교 강요≫를 자신의 신앙고백이자 개신교 신학에 대한 설명으로서 저술했다. 
≪기독교 강요≫에서 그는 로마 가톨릭 교회와 함께 재세례파를 비롯한 여러 잘못된 개혁을 시도하는 신학 사상을 비판하고 있다. 또한 칼뱅은 자신이 가장 성경적이라고 믿는 신앙의 내용을 설명했다. 그는 여기서 오직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받은 후에 하나님을 경외함으로써 섬기는 경건의 삶을 제시하고자 했다. 물론 이 과정에서 루터와 츠빙글리를 비롯한 다른 종교개혁자들의 사상뿐만 아니라 아우구스티누스를 비롯한 초대 교부들의 신학 사상을 종합적으로 수용했다. 칼뱅은 초신자들을 위한 교리서의 성격을 띤 초판을 2판에서는 17장으로 증보하면서, 성경을 읽는 데 도움을 주려는 목적으로 당시의 논쟁거리였던 신학적인 주제들을 다루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독교 강요≫는 논리적인 구조를 갖추면서도 호소력과 설득력을 지닌 뛰어난 저술이 되었다.


☑ 책 속으로

Tota fere sapientiae nostrae summa, quae vera demum ac solida sapientia censeri debeat duabus partibus constat, Dei cognotitione et nostri. 
우리의 지혜, 말하자면 진실하고 건전한 지혜는 거의 전적으로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우리를 아는 지식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지은이 소개

장 칼뱅
장 칼뱅(Jean Calvin)은 1509년 프랑스 피카르디 지방의 노용에서 태어났다. 칼뱅은 14세 되던 1523년 파리의 라마르슈(La Marche)대학에 입학했다. 그는 이곳에서 훌륭한 인문주의자였던 코르디에(Maturin Cordier)에게서 라틴어를 배워 뛰어난 문필가로 성장했다. 칼뱅은 1528년에 오를레앙(Orlean)대학으로 가서 법률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는 이탈리아 인문주의 법률학자인 알치아토(Andrea Alciato)에게 배우고자 1529년에 부르주(Bourges)대학으로 옮겼다. 그는 오를레앙대학에서 공부하던 1528년경부터 루터파 신자였던 법학 교수 볼마르(Wolmar)를 만나 헬라어를 배우며 종교개혁 진영의 인물들과 접촉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1533년 코프(Nicolas Cop)가 파리대학 총장으로 취임하면서 루터의 종교개혁 사상이 담긴 연설을 해서 박해를 받을 때 함께 쫓겨 다니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칼뱅은 이 무렵을 전후해서 로마 가톨릭 신앙을 떠나 종교개혁 신앙으로 회심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박해를 피해 다니는 동안에 만난 여러 사람들이 종교개혁의 신학 사상을 설명해 줄 것을 요청해 1536년에 ≪기독교 강요≫ 초판을 발행했다.
칼뱅은 1536년 7월 제네바를 지나가려고 들렀다가 파렐(William Farel)의 강권에 의해 제네바 종교개혁에 동참하게 되었다. 그는 제네바 1차 개혁에 실패하여 1538년 4월에 스트라스부르로 가서 3년 동안 500여 명의 프랑스 피난민 목회를 했다. 그는 이곳에서 목회를 하는 동안에 스트라스부르의 개혁자 부처(Martin Bucer)의 영향을 받았으며, ≪기독교 강요≫ 2판과  ≪로마서 주석≫을 발간하며 학문적으로 성장했고 결혼하여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
그는 제네바 개혁 활동을 하면서 동시에 지속적인 저술 활동을 통해 종교개혁의 신학적인 토대를 구축했다. 그의 중요한 저술들로는 신구약 성경책의 대부분에 대한 주석, ≪기독교 강요≫ 최종판, 재세례파와 리베르틴파를 비롯한 당시의 여러 가지 잘못된 신학적인 문제들에 대한 논쟁서들, 그리고 유럽의 여러 왕들과 지도자들과 교류했던 많은 서신서들이 있다. 그는 2세대 종교개혁자로서 이러한 저술들을 통해 종교개혁의 신학적 토대를 굳건하게 구축했다. 


☑ 옮긴이 소개

이은선
이은선은 충남 부여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와 교육대학원을 마치고 총신대에서 목회학석사(M. Div.), 신학석사(Th. M.), 그리고 철학박사(Ph. D.) 학위를 받았다. 1991년부터 안양대학교 신학대학 기독교문화학과에서 교회사를 가르치고 있으며, 현재 교목실장직을 맡고 있고, 복음주의역사신학회 회장으로 일하고 있다. 2001년에는 예일대학교에 교환 교수로 있었다. 저서로는 ≪칼뱅의 신학적 정치 윤리≫(기독교문서선교회, 1997), ≪신학을 배우려는 젊은이들에게≫(노바출판사, 2008)가 있고, 역서로는 ≪16세기 맥락에서 본 진정한 칼뱅 신학≫(나눔과 섬김, 2003), ≪종교개혁 후 개혁주의 교의학≫(이레서원, 2002), ≪영국의 복음주의≫(한들출판사, 1998), ≪주제별 교회사 상·하≫(요나출판사, 1995), ≪개혁자들의 신학≫(요단출판사, 1994) 외 다수가 있다.


☑ 목차

해설
지은이에 대해

프랑스 왕 프랑수아 1세에게 드리는 헌사
제1권 창조주 하나님3
제2권 처음에 율법으로 조상들에게, 나중에 복음으로 우리에게 계시된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속자 하나님을 아는 지식
제3권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길: 은혜로부터 오는 유익과 효과
제4권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리스도의 공동체로 인도하여 보존하시는 외적인 은혜의 수단

옮긴이에 대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