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6일 목요일

마테오 리치 중국 선교사 1(Della Entrata della Compagnia di Giesu e Christianita nella Cina)


도서명 : 마테오 리치 중국 선교사 1(Della Entrata della Compagnia di Giesu e Christianita nella Cina)
지은이 : 마테오 리치(Matteo Ricci)
옮긴이 : 신진호·전미경
분야 : 역사, 종교
출간일 : 2013년 12월 16일
ISBN : 979-11-304-1185-9 94900 / 979-11-304-1177-4 94900(세트)
가격 : 28,000원
사륙판 / 무선제본 / 490쪽




☑ 책 소개

서양의 종교는 어떻게 동아시아로 전해졌는가? 서양 선교사들은 중국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았는가? 서양과 중국은 무엇을 나누고 교류했는가? 예수회 선교사 마테오 리치가 중국에서 펼친 선교 활동을 스스로 정리했다. 그의 기록을 통해 동서양 문명 교류의 생생한 현장을 엿볼 수 있다.
이 책은 두 권으로 나누어 출간했으며, 그중 1권은 제1부에서 제3부까지를 수록했다.


☑ 출판사 책 소개

이 책에는 1582년 마테오 리치가 중국 선교를 목표로 마카오에 첫발을 내딛고 갖은 고난을 무릅쓴 끝에 북경에 입성한 뒤, 선교를 비롯해 관계 인사들과의 교류, 지도 제작, 각종 저술 등의 활동을 펼치다가 1610년 생을 마감하기에 이르는 생생한 기록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외국과의 교류에 전혀 익숙하지 않았던 제국에서 낯선 이방인의 선교 활동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 것이었지만, 리치의 선교는 여타 선교사와 차이가 있었다. 즉, 무력과 자문화 중심적인 교만함으로 제국주의의 첨병 역할을 마다하지 않았던 여타 선교사들과 달리 리치는 과학적 재능을 바탕으로 수많은 천문 기기, 자명종, 항해 기구 및 세계지도 등을 만들어 당대 최고의 중국 과학자들을 놀라게 했다. 특히 <곤여만국전도(坤輿萬國全圖)>로 대표되는 세계지도는 당시 ‘중국이 곧 세계’라는 생각에 빠져 있던 중국인들에게 커다란 충격을 안겼다.
또한 리치는 중국어를 배우고 중국식 복식을 갖춰 입으며 중국식 예절을 지키려 애쓰는 등 중국을 타자화하지 않고 그 사상과 문화를 가급적 받아들이는 태도를 보였다. 이러한 개방적·수용적·평화적 태도는 서유럽이 지리상의 발견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해 선교사를 앞세워 팽창주의를 무자비하게 벌이던 시대였기 때문에 더욱 이채롭게 다가온다.
또한 이 책에서 그는 선교에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당시 애정 어린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았던 중국의 역사, 문화 및 사회생활을 생생하게 기록하고 있다. 중국과 중국인에 대한 그의 시각은 매우 따뜻하며 온화하다. 서술한 내용 중에는 물론 중국 문화와 현상에 대해 서구인이 가지는 선입견이나 자료나 기술적 한계로 인한 오해와 착각도 존재하기는 하지만 많은 분량을 차지하지 않으며, 오히려 이것이 기록의 사실성과 함께 인간미를 배가해 주기도 한다.
특히 문화적 차이로 빚어지는 수많은 갈등 양상이나 리치의 눈에 신기하게 비친 당시 중국 문화에 대한 묘사 등은 400년 전의 모습이 눈앞에 펼쳐지는 듯 느껴질 정도로 생생하다. 무엇보다도 자신이 굳게 믿는 종교적 신념과 그것의 전파를 위해 목숨까지 초개와 같이 버리는 선교사들의 희생 앞에서는 시대와 종교를 초월한 숙연함이 느껴지기도 한다.


☑ 책 속으로

고대에 중국이 스스로에게 붙인 명칭은 ‘문화국(文華國)’이었다. 중국 책에서 늘 논하는 오상(五常) 가운데 하나는 바로 ‘예(禮)’다. 이른바 오상은 바로 동서고금을 통해 변함없는 다섯 가지 도덕이다. 예는 상호 간에 이루어지는 공경에 있는 것으로, 일 처리를 하는 데 격식을 갖추는 것이다. 중국의 예법은 대대로 전해져 더해지기는 했으나 줄어든 것은 없어서 수많은 예법을 지키느라 정작 다른 일을 못할 정도다.
-본문 82쪽

새로운 종교가 중화민족 사이에서 의심을 초래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예수회 신부들은 공개적인 마당에서는 종교를 언급하지 않았다. 손님을 맞이할 때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시간은 중국의 어문과 작품, 그리고 풍속을 연구하는 데 쏟았다. 하지만 그들은 몸소 모범을 보이고 실제 덕이 넘치는 생활로 근처에 사는 비교인들을 가르쳐 이끌었다. 이렇게 그들은 천천히 민중의 마음을 얻기로 했다. 일부러 너무 꾸며 대지 않고 그들의 심령을 준비시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진리를 받아들이게 하는 동시에 지금까지 거둔 모든 성과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했다.
-본문 235쪽

다음 날 새벽에 리치 신부는 새집에서 미사를 드렸다. 그날은 바로 베드로와 바오로 두 분의 축일이었다. 이번 미사는 은혜에 감사하는 미사로, 천주님의 구원에 감사드리고 사도들에게 새로운 환경에서 잘 이끌어 주실 것과 앞으로 사업을 보호해 주실 것을 빌었다.
-본문 439쪽


☑ 지은이 소개

마테오 리치(Matteo Ricci, 1552~1610)
1552년 이탈리아 교황령 마체라타에서 태어나 1571년 예수회에 입회했다. 예수회는 성 이그나티우스 로욜라가 세운 가톨릭 수도회로서 뛰어난 지성과 건강한 육체와 함께 매력적이고 헌신적인 성품을 지닌 당대 엘리트만을 엄선해 가입시킨 조직이다. 1572년에는 예수회의 피렌체 기숙학교에서 인문과학을 공부했고, 1573년에는 로마대학교에서 철학과 기하학, 천문학 등을 공부했다. 리치가 중국 선교 활동 과정에서 탁월한 과학적 재능을 발휘했던 것은 이러한 지적 배경이 바탕이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1580년에는 로마 가톨릭 사제 서품을 받았다. 그가 로마를 떠나 외지 선교에 나선 것은 1578년이었고, 처음 도착한 곳은 인도의 고아(Goa)였다. 그곳에서 리치는 4년간 머물다가 중국 포교의 명을 받고 1582년에 중국 마카오에 첫발을 디뎠다. 이후 조경(肇慶), 소주(韶州), 남창(南昌) 및 남경 등을 거쳐 1601년에 북경에 입성했다. 신종 황제를 알현하고 천주교회 건립 허가를 받았다. 선교 외에는 1583년부터 1602년에 걸쳐 세계지도를 제작한 일이 그의 가장 큰 업적으로 꼽힌다. 이를 통해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고 그 밖의 나라들은 오랑캐라는 오만함에 사로잡혀 있던 중국인들에게 새로운 인식을 심어 주었다. 이후 상하 계층을 막론하고 선교와 문화 교류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다 1610년 북경에서 생을 마쳤다.


☑ 옮긴이 소개

신진호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중국현대문학의 세계≫(공저, 현암사, 1997), ≪중국문학사의 이해≫(지영사, 1998), ≪민족혼으로 잠들다≫(공저, 학고재, 1999) 등이 있고, 논문으로 <중국에서의 한류에 관한 고찰>, <魯迅과 郭沫若의 역사소설 비교론>, <1930년대 夏衍 극작의 경향성>, <老舍의 화극에 나타난 현실인식과 역사의식>, <陳白塵의 ‘세한도’ 재평가> 등이 있다. ≪중국현대문학비평사≫(신아사, 1994), ≪郭沫若 희곡선≫(공역, 학고방, 2005), ≪田漢 희곡선≫(공역, 학고방, 2006), ≪老舍 희곡선≫(공역, 학고방, 2006), ≪夏衍 희곡선≫(공역, 학고방, 2006), ≪陳白塵 희곡선≫(공역, 학고방, 2006), ≪족발≫(지식을만드는지식, 2008), ≪파시즘 세균≫(지식을만드는지식, 2008), ≪찻집≫(지식을만드는지식, 2009), ≪승관도≫(지식을만드는지식, 2009)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현재 연세대, 한양대, 명지대, 가천대에 출강하고 있다.

전미경
부산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대표 논문으로는 <≪노생거 사원≫에 나타난 이중적 서술과 여주인공의 성장>, <제인 오스틴의 ≪설득≫에 나타난 변화>, <≪오만과 편견≫에 나타난 희극적 전복성>, <≪오만과 편견≫의 역설적 비전: 장자상속제의 문학적 재현>, <국어교육의 독서 활동 평가 방법과 입학사정관제 연계 방안> 등이 있다.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연구교수를 지냈으며, 현재 국민대학교 교양과정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 목차

마테오 리치 전서 서문 ···············xi
≪마테오 리치 중국 선교사≫의 원고와 판본 ····xvi

제1부 서론−중국과 중국인
1장 이 책을 쓴 동기와 서술 방식 ···········3
2장 중국의 명칭과 위치, 면적 ············7
3장 중국의 생산 물자 ···············14
4장 중국의 공예 ·················26
5장 학술 및 시험 제도 ···············36
6장 중국의 정치 ·················56
7장 중국의 예법 ·················82
8장 중국의 습속 ·················108
9장 미신과 그 밖의 폐단 ·············117
10장 종교 파벌 ·················140

제2부 처음 중국에 들어가다
1장 성 프란시스코 사비에르가 중국에 들어가려 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다 ·········169
2장 중국행, 두 번째 시도 ·············189
3장 1582년 세 번째로 중국에 들어갔으나 정착하지는 못하다 ··············202
4장 선교사가 초청받아 조경에 가서 집을 짓고 교회를 열다 ···············218
5장 교리를 강론하기 시작하다 ··········235
6장 루지에리가 마카오로 돌아오고 마테오 리치는 포로가 되어 풍채와 도량을 배우다 ·····244
7장 중국 주재 스페인 대사관 ···········261
8장 신부들이 재차 중국에 들어가고 루지에리가 절강을 여행하다 ·············270
9장 절강 여행을 마친 루지에리가 광서를 여행하다 ··278
10장 산드가 마카오로 돌아오고 루지에리는 무고를 당하다 ···············284
11장 루지에리가 마카오로 돌아가고 산드는 조경으로 돌아와 다시 한 차례 풍파를 겪다 ····295
12장 루지에리는 로마에서 대사관 설립을 준비하고 알메이다는 조경으로 오는 길에 여러 어려움을 당하다 ·301
13장 땅에 묻힌 씨앗 ···············311
14장 조경의 마지막 몸부림과 선교사 추방 ·····320

제3부 16세기 중국−마테오 리치의 일기(1583∼1610)
1장 전도소를 회복하고 소주(韶州)에 새로운 거처를 마련하다 ··············337
2장 발리냐노가 전도소를 건립하다 ········356
3장 구태소 ···················363
4장 소주(韶州)의 초창기 선교 사업 ········373
5장 알메이다의 죽음 ···············381
6장 남웅의 개교(開敎) ··············389
7장 밤에 강도가 출몰하다 ············396
8장 프란체스코 데 페트리스 신부의 죽음 ······408
9장 마테오 리치가 남경에 도착하다 ········413
10장 마테오 리치가 남경에서 쫓겨나다 ·······429
11장 남창의 개교 ················440
12장 남창의 황족 ················450
13장 남창에서 기초를 세우다 ···········455
14장 소주(韶州)에서 다시 소요를 겪다 ·······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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