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3일 목요일

계몽의 열매




도서명 : 계몽의 열매(Плоды просвещения)
지은이 : 레프 톨스토이(Лев Н. Толстой)
옮긴이 : 김서연
분야 : 희곡
출간일 : 2012년 12월 30일
ISBN : 978-89-6680-631-7  (03890)
18000 / 사륙판(128*188)  / 320쪽


☑ 책 소개

**<지식을만드는지식 희곡선집>은 인류의 유산으로 남을 만한 작품만을 선정합니다. 오랜 시간 그 작품을 연구한 전문가가 정확한 번역, 전문적인 해설, 풍부한 작가 소개, 친절한 주석을 제공하는 고급 희곡 선집입니다.


☑ 출판사 책 소개

톨스토이 극작품 중 가장 밝고 명랑한 작품이다. 당시 유행하던 강신술을 비판하려는 의도로 쓰기 시작해 완성하지 못하고 집필을 중단했다가 ‘가정 풍자극’을 써 달라는 젊은이들 부탁으로 다시 쓰기 시작했다.
막이 열리면 지주의 저택 현관홀이 나오고 소음 속에서 하인들이 바삐 움직인다. 이곳에 지방 농부들이 찾아와 토지 매매 계약을 매듭지으려 한다. 그러나 지주는 당초 대금을 분할 지급해도 좋다던 말을 바꿔 한꺼번에 대금을 내놓지 않으면 땅을 넘길 수 없다는 입장이다. 곤란해진 농부들은 어찌할 바를 모른다. 한편 이 집 하녀 타냐는 농부들 중 한 명이 사랑하는 세묜의 아버지라는 것을 알고 농부들을 돕기 위해 나선다. 예고했던 대로 강신술 실험을 위해 명성 있는 각계각층 손님들이 찾아오고, 타냐의 계략은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하다.
≪부활≫, ≪안나 카레리나≫, ≪전쟁과 평화≫의 작가 톨스토이의 새로운 작품 세계를 만나 볼 수 있다.


☑ 책 속으로

**<계몽의 열매> 254-255쪽
표도르 이바니치: 이 댁 영지가 있는 쿠르스크에서 토지를 사려고 온 사람들이오. 잘 데도 문제고 동향 사람들이기도 하고. 또 그중 한 사람은 주방 하인의 아버지라오. 그래서 부엌으로 데려간 거지. 한데, 마침 독심술인가 뭔가 때문에 부엌에 감춘 무슨 물건을 찾으려고 주인댁 어른들과 손님들이 모두 그리로 오지 않았겠소. 그래서 농부들이 마님 눈에 띄어 한바탕 난리가 났지 뭐요. 대체 누가 저자들을 부엌에 들였느냐, 병균이 붙어 있을지도 모르잖느냐, 왜 내 말은 듣지 않느냐며 야단을 치셨지요…. 마님께서 그 병균인가 뭔가를 아주 무서워하시거든.


☑ 지은이 소개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Л. Н. Толстой)는 1828년 8월 28일 톨스토이 백작 가문의 넷째 아들로 툴라현 영지 야스나야 폴랴나에서 태어났다. 그는 군인으로 크림전쟁에 참전했고, 그곳에서 최초의 이야기 ≪유년 시절≫(1852)을 완성해 네크라소프 추천으로 ≪동시대인≫에 발표했다. 톨스토이가 청년기에 주로 관심을 기울였던 문제는 농민과 교육과 전쟁이었다. 이 시기에 ≪세바스토폴 이야기≫(1855), ≪지주의 아침≫(1856) 등을 완성했다. 1857년부터 1859년에는 야스나야 폴랴나에 농민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설립하고, 교육 잡지 ≪야스나야 폴랴나≫를 간행하기도 했다. 1860년 형 니콜라이가 사망하자 심한 타격을 받았고, 1862년 소피아 안드레예브나 베르스와 결혼했다. ≪전쟁과 평화≫, ≪안나 카레니나≫(1873∼1878) 등 대작을 집필하며 세계적인 작가로서 명성을 얻었지만, 1870년대 후반 ≪안나 카레니나≫의 마지막 몇 장을 쓸 무렵, 모든 것을 무의미한 것으로 만들어 버리는 죽음에 대한 공포에 사로잡혀 인생의 의미에 대해 고민을 계속했다. 결국 삶의 의의는 과학이나 철학도 설명할 수 없고, 이성의 힘에 의지해서도 해결되지 않으며,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는 민중의 태도에서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톨스토이는 1910년 10월 28일 새벽, 생애 마지막 여행길에 올랐다가 폐렴으로 시골 작은 기차역 아스타포보 역장 관사에서 눈을 감았다. 그리고 야스나야 폴랴나의 숲에 묻혔다.


☑ 옮긴이 소개

김서연은 단국대학교를 졸업하고, 러시아 극동국립대학교에서 러시아어문학을 공부했다. 단국대학교 대학원에서 노문학을 전공했고, <빅토리야 토카레바 중·단편 연구>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러시아 문학 전문 번역 일을 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눈사태≫, ≪토카레바 단편집≫, ≪결혼≫ 등이 있다.


☑ 목차

나오는 사람들···················3
제1막······················9
제2막·····················111
제3막·····················175
제4막·····················239
해설······················285
지은이에 대해··················292
옮긴이에 대해··················29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