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4일 금요일

민담 형태론




도서명 : 민담 형태론(Морфология сказки)
지은이 : 블라디미르 프로프(Владимир Пропп)
옮긴이 : 어건주
분야 : 사상 / 민속학
출간일 : 2013년 1월 11일
ISBN : 978-89-6680-513-6  03380
18,000원 / 261쪽



☑ 책 소개

러시아의 민속학자이자 예술 이론가 블라디미르 프로프의 대표 저작이다. 이전의 마법담 연구에서 보인 범주적·내용적 분류의 한계와 모순에 대해 비판하며, 새로운 형태적 분류 방법을 제시한다. 20세기 거의 모든 인문학 분야에 새로운 방법론적 토대를 제공한 책이다.


☑ 출판사 책 소개

블라디미르 프로프는 민담, 특히 마법담을 내용이나 모티프에 따라 분류하기를 거부하고, 정확성을 담보로 하는 분석 방법을 도입할 것을 제안한다. 기존의 슈제트나 모티프와 같은 가변적인 요소에 따른 분석이 아닌, 불변적 특성에 따른 분류를 제안하는 것이다. 슈제트나 모티프적 분류에서는 각각의 경우로 분석될 다양한 상황이, 그의 분석 방법에 따르면 동일한 상황으로 분석될 수 있다. 등장인물의 외모나 연령, 성별, 직업, 속성 등은 달라질 수 있으나, 그 행위는 줄거리가 전개되는 과정에서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즉, 누가 어떻게 행하느냐보다는 등장인물이 무엇을 행하는가 하는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
또한 프로프는 제한된 수의 등장인물이 수행하는, 일정한 배치 순서를 지닌 제한된 수의 기능에 따라 마법담이 일반화될 수 있음을 증명했다. 그에 따르면 마법담은 일곱 명의 등장인물(적, 증여자, 조력자, 공주, 파견자, 주인공, 가짜 주인공)이 수행하는 서른한 가지 기능으로 구성된다. 등장인물들의 외적 특성은 가변적이나, 그 행위는 줄거리가 전개되는 과정에서 동일한 기능을 수행한다.
프로프의 업적은 슈제트의 기능적 정의에 따른 기능 분석을 통해 해당 텍스트에서 본질적인 슈제트의 불변 구조를 제시했다는 것과, 그와 관련해 기능과 형태의 상관관계가 민담의 특징을 결정하는 가장 본질적 요소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주었다는 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전의 마법담 연구와 달리 프로프의 연구는 원칙적으로 제한된 수의 요소들과 그들의 행위 규칙을 보여 주고 있다.
프로프의 저술이 인문학의 발전에 기여한 바도 지대하다. 구체적인 구조 기능 분석에 대한 최초의 성공적 전형이 된 그의 저술은 구조 분석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의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야콥슨 등의 저작에서만 부분적으로 인용되었던 이 책은 원본이 출판된 지 30년이나 지난 1958년에야 영역본이 등장했다. 이와 더불어 서양에 소개된 새로운 연구 방법론은 특히 바르트, 토도로프, 프린스 등의 학자들에게 영향을 주어 프랑스와 미국 구조주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인류학의 신화적 사고 패러다임 연구에서도 그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그레마스의 신화적 서사 의미 이론과 던디스의 아메리카 인디언들의 민속에 관한 기술에도 프로프의 연구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와 같은 견지에서 현대 구조주의 이론 및 연구에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연구 방법론의 근간은 ≪민담 형태론≫에서 사용된 프로프의 방법론에서 기원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책 속으로

민담을 무언가 만들어진 것, 주어진 것으로서 간주하면서 민담의 기술에 관한 문제는 전체적으로 덜 연구되었다. 비록 민담의 형태에 관해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이야기되어 왔지만, 정확한 기술의 불가피성에 대한 생각은 현재에 와서야 점점 더 확산되고 있다. 그리고 실제로 미네랄이나 동식물(그것들은 바로 자신들의 구조에 따라서 기술되고 분류된다), 그리고 모든 문학 장르들(우화, 송시, 희곡 등)이 기술된 시점에서, 민담은 여전히 그러한 기술 없이 연구되고 있다.
- 31쪽.

마법담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앞에서 열거한 기능들의 규칙적인 교체를 토대로 구성된 이야기다. 이때 각각의 이야기에서 몇몇 기능들은 나타나지 않기도 하고, 또 다른 기능들은 반복되기도 한다.
- 166~167쪽.


☑ 지은이 소개

블라디미르 프로프(Владимир Пропп, 1895~1970)
민속학자이자 예술 이론가인 블라디미르 프로프는 1895년 페테르부르크에서 태어났다. 1918년 페테르부르크 대학교 역사ᐨ인문학부를 졸업하고, 페테르부르크의 여러 대학에서 독일어를 가르쳤으며, 1932년부터는 페테르부르크 대학교에서 강의하면서 탁월한 학문적 업적들을 남겼다. 1970년 사망했다.
그의 최초 저술은 마법담을 역사ᐨ유형론적 연구에 따라 분석한 ≪민담 형태론≫으로 1928년에 출판되었다. 그렇지만 이 책은 이후 30년 동안 소수의 전문가들에게만 알려졌을 따름이었다. 1958년에 영역본이 출판되면서 ≪민담 형태론≫은 구조 분석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의 연구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주게 된다. 그 외에도 ≪민담의 역사적 기원≫이 1946년에, 1955년에는 ≪러시아 영웅 서사시≫가 출판되었다.
그의 뛰어난 학문적 업적 가운데 ≪민담 형태론≫은 특히 탁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민담 형태론≫은 순수 민속학 연구의 차원을 넘어서, 20세기 거의 모든 인문학 분야에 새로운 방법론적 토대를 제공한 훌륭한 저술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연구 결과는 민속학자들뿐 아니라 언어학자와 인류학자 그리고 문화 비평가들에게까지 많은 영향을 끼쳤다.


☑ 옮긴이 소개

어건주
한국외국어대학교 노어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대학원 노어노문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는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상대학교 등에서 강의하고 있다.
저서에는 ≪러시아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Пособие по грамматике корейского языка)≫(2007), 역서로는 ≪러시아어 어원론≫(2007)이 있고, <문화, 언어 그리고 텍스트 분석>, <로트만 기호학>, <이중주격문에서 주어의 문제> 등 다수의 논문을 썼다.


☑ 차례

서론

제1장 연구사 개관
제2장 방법과 자료
제3장 등장인물의 기능
제4장 동화−하나의 기능이 이중적인 형태론적 의미를 지니는 예들
제5장 민담의 기타 몇 가지 요소들
A. 기능의 상호 연결을 위한 보조 요소들
B. 3회성을 지니는 보조 요소들
C. 동기화
제6장 등장인물에 따른 기능의 분배
제7장 새로운 인물이 행위 과정에 등장하는 방법
제8장 등장인물의 속성과 그 의의
제9장 전체로서의 민담
A. 이야기의 결합 방법
B. 민담 분석의 예
C. 분류의 문제
D. 구조의 개별적 형태들과 일반적 구조 간의 관계
E. 구성과 슈제트, 슈제트와 변이형에 관한 문제
F. 결론

부록
1. 민담의 도표화를 위한 자료
2. 심층 분석의 예
3. 개별 도식에 대한 주석
4. 약어표


해설
지은이에 대해
옮긴이에 대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