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27일 목요일

로도귄(Rodogune)


 
도서명 : 로도귄(Rodogune)
지은이 : 피에르 코르네유(Pierre Corneille)
옮긴이 : 박무호
분야 : 희곡
출간일 : 2012년 12월 30일
ISBN : 978-89-6680-620-1  (03860)
14500원 /  사륙판(128*188) / 166쪽


☑ 책 소개

**<지식을만드는지식 희곡선집>은 인류의 유산으로 남을 만한 작품만을 선정합니다. 오랜 시간 그 작품을 연구한 전문가가 정확한 번역, 전문적인 해설, 풍부한 작가 소개, 친절한 주석을 제공하는 고급 희곡 선집입니다.


☑ 출판사 책 소개
피에르 코르네유의 비극. 줄거리 전개에 무리가 없는 범위 내에서 약 60% 정도 발췌해 번역했다. 권력에 대한 관능적 사랑을 노래하는 여왕 클레오파트르, 오직 왕좌만을 사랑하는 그녀에겐 행방불명되었다가 다시 살아오는 왕도, 쌍둥이 아들들도 모두 걸림돌일 뿐이다. 남편의 여자였고, 이제는 두 아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은 로도귄을 향한 클레오파트르의 끊임없는 증오는 결국 스스로를 파멸한다.


☑ 책 속으로

**<로도귄> 121-122쪽
클레오파트르:
가거라, 내 생명을 소생시키려 해 봐야 소용없다.
내 증오는 너무나 충실해서 제대로 봉사했지만,
너무 일찍 드러나 너를 나와 함께 죽일 수 없었다.
군림하라. 많은 죄악을 지나 결국 네가 왕이 되었구나.
나는 네게서 아버지, 형제 그리고 나를 없앴다.
나는 바란다. 하늘이 너를 희생물로 만들어 주시기를,
내 죄악의 처벌이 너희에게 떨어지게 해 주기를.
나는 바란다. 너희를 결합시킴으로써
너희에게는 공포, 질투, 혼란만이 있기를,
너희가 모든 불행을 지니기 위해서는
나와 닮은 아들을 갖게 되기를.


☑ 지은이 소개

피에르 코르네유는 1606년 6월 6일 루앙의 소부르주아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루앙의 예수회학교에서 공부하고, 1624년에 법학사를 취득해 루앙 고등법원 변호사로 개업하지만, 단 하나의 공판 기록이 남아 있을 정도로 변론보다는 연극이나 시에 더 관심을 보였다. 1629년 최초의 희극 <멜리트>를 시작으로, 1630∼1631년 시즌에 첫 비희극 <클리탕드르>를 발표했고, 그 후 1636년에 <미망인>에서 <연극적 환상>까지 여러 편의 희극을 잇달아 내놓았다. 1635년에는 첫 비극인 <메데>를 상연하기도 했다. 1636년 말에 공연된 <르 시드>는 작가 자신에게도 프랑스 연극사에도 한 획을 그은 작품이다. 이때부터 그는 비극에 몰두하고, 프랑스 연극은 고전주의 시대로 가는 확실한 길에 접어들게 되었다. “<르 시드>처럼 아름답다”라는 관용어를 만들어 낼 정도로 대단한 성공을 거둔 반면, 당시 비극에 요구되던 여러 규칙과 관련해 비평가들의 비난을 받게 되고, 이에 실망한 그는 약 3년간의 공백기를 거쳐 규칙에 충실한 <오라스>, <시나>, <폴뤼왹트>, <퐁페의 죽음>, <거짓말쟁이>, <로도귄>과 같은 걸작들을 연이어 발표하며, 1647년 아카데미 회원으로 선출되기도 한다.
하지만 1652년에 발표한 <페르타리트>가 실패하자 대중과 결별하고 다시는 연극계로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 선언하지만, 문예학술의 새로운 옹호자 푸케의 권유에 따라 1659년 <오이디푸스>와 함께 연극계에 재등장한다. 1660년에는 이제까지 발표했던 작품들을 수정하고 보완해 3권의 작품집을 발간하면서 각 권의 서두에 ‘담론’을, 각 작품에는 비평적 ‘검토’를 첨부했다. 1661년 <황금 양털>의 화려한 성공 이후 여러 편의 작품들을 내놓았지만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한 그는 1674년 <쉬레나>를 마지막으로 극작 활동을 마감한다. 코르네유는 그리 유복하지 않은 만년을 보내다 1684년 10월 1일, 파란 많은 일생을 마감한다.


☑ 옮긴이 소개

박무호는 1953년 경북 영천에서 태어나 용산중·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했다. 동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뒤 프랑스 루앙대학에서 수학했다. 1985년부터 울산대학교 인문대학 프랑스어프랑스학과 재직 중이다. 논문으로는 <코르네유의 ‘티트와 베레니스’ 연구>(인문논총, 2002. 12), <코르네유의 ‘쉬레나’ 연구>(한국프랑스학논집 44집, 2003. 11), <코르네유의 중기 비극 연구>(한국프랑스학논집 48집, 2004. 11) 외 다수가 있다. 저서로는 ≪코르네유 후기 비극 ≫(울산대학교출판부, 1994), ≪코르네유−삶과 연극 세계≫(건국대학교출판부, 1996),역서로는 ≪고전주의란 무엇인가?≫(울산대학교출판부 1993), ≪폭력과 성스러움≫(민음사 1993), ≪르 시드・오라스≫(울산대학교출판부, 2004), ≪시나・폴뤼왹트≫(울산대학교출판부, 2004), ≪니코메드・쉬레나≫(울산대학교출판부, 2005), ≪코르네유 희곡선≫(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6), ≪퐁페, 로도귄느≫(울산대학교출판부 2006) 외 다수가 있다.


☑ 목차

검토(1660∼1682)·················3
나오는 사람들··················13
제1막······················15
제2막······················37
제3막······················57
제4막······················77
제5막·····················101
해설······················125
지은이에 대해··················133
지은이 연보···················135
코르네유 작품 연보···············141
옮긴이에 대해··················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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