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11일 목요일

수타니파타 (Sutta-nipāta) 천줄읽기


도서명 : 수타니파타 (Sutta-nipāta) 천줄읽기
지은이 : 작자 미상
엮은이 : 지안
분야 : 사상
출간일 : 2011년 11월 30일
ISBN : 978-89-6406-344-6
가격 : 12,000원
규격 : A5    제본 : 소프트커버   쪽 : 162쪽




☑200자 핵심요약

≪수타니파타≫는 불경 가운데 가장 먼저 이루어진 경으로 초기 경전을 대표하는 경이다. “서로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사랑과 그리움이 생긴다. 사랑과 그리움에는 괴로움이 따른다. 사랑과 그리움에서 괴로움이 생기는 줄을 알고,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이 구절처럼 이 책은 불교의 종교적 신앙 색채를 거의 띠고 있지 않으면서 단순하고 소박한 말씀으로 수행의 길을 간명하게 밝히고 있다.


☑ 책 소개

<지식을만드는지식 천줄읽기>는 오리지널 고전에 대한 통찰의 책읽기입니다. 전문가가 원전에서 핵심 내용만 뽑아내는 발췌 방식입니다.

<수타니파타>는 원래 남전(南傳) 대장경 팔리어본에 수록된 경으로 한역본에는 ≪불설의족경(佛說義足經)≫이란 이름으로 팔리어본 가운데 <의품(義品)>에 해당되는 부분이 2권으로 번역되어 실려 있습니다.
이 책은 이를 참고로 부분 번역하고, 1969년도에 발간된 한글대장경에 수록된 ≪수타니파타≫ 전문을 발췌 초록(拔萃抄錄)해 윤문 정리해 간추렸다.


☑ 책 속으로

아! 짧도다 인간의 생명이여,
백 살도 못 살고 죽고 마는가?
아무리 오래 산다 하여도 결국은 죽고야 마는 것을.

是身命甚短 感百年亦死 雖有過百年 老從何離死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처럼,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흙탕물에 더러워지지 않는 연꽃처럼,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如獅子聲不驚 如風不繫於網 如蓮花不染塵 如犀角獨步行


☑ 옮긴이 소개

지안
지안은 1947년생으로 1970년 통도사로 출가한 후 승가 교육기관인 전통 강원(講院)에서 내전(內典)을 공부했으며, 교학(敎學)을 연구하여 오랫동안 강원의 강주(講主)로 지냈다. 현재는 대한 불교 조계종의 강사 양성 교육기관인 종립승가대학원 원장으로 있으면서 조계종 고시 위원과 교육원의 역경 위원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금강경 이야기≫, ≪대승기신론 강해≫, ≪신심명 강의≫, ≪근본교리와 기초경전 해설≫, ≪선시산책≫ 등이 있으며 산문집으로 ≪우리는 지금 어디쯤 가고 있는가≫, ≪학의 다리는 길고 오리 다리는 짧다≫, ≪인연은 그렇게 무심히 오더이다≫, ≪물 흐르고 꽃이 핀다≫가 있다.


☑ 차례

해설

제1장 사품(蛇品)
제2장 소품(小品)
제3장 대품(大品)
제4장 의품(義品)
제5장 피안도품(彼岸道品)

옮긴이에 대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