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19일 금요일

러시아 종교사상사 1


도서명 : 러시아 종교사상사 1: 키예프 루시 시대의 기독교
(The Russian Religious Mind Vol. I: Kievan Christianity: The 10th to the 13th Centuries)
지은이 : 게오르기 페도토프(George P. Fedotov)
옮긴이 : 김상현
분야 : 역사
출간일 : 2012년 1월 20일
ISBN : 978-89-6680-248-7 00920 
가격 : 12000원
규격 : A5    제본 : 무선제본    쪽 : 160쪽



☑ 책 소개

러시아 문학과 문화, 역사를 전공하는 모든 이들의 고전. 키예프 루시 시대로부터 13세기 중세 초까지 300여 년을 포함하는 ‘러시아 기독교의 초기 역사서’이자 ‘러시아의 영적인 삶에 대한 개괄서’다.


☑ 출판사 책 소개

<지식을만드는지식 천줄읽기>는 오리지널 고전에 대한 통찰의 책읽기입니다. 전문가가 원전에서 핵심 내용만 뽑아내는 발췌 방식입니다.

소련의 종교사학자들이 흔히 국수주의적, 민족주의적 편향의 시각에서 종교사를 관찰한 반면, ≪러시아 종교사상사 1≫의 저자 게오르기 페도토프는 러시아의 영적인 삶과 그 깊고 넓은 다면성을 항상 서유럽의 전통과 비교하며 기술함으로써 종교사라고 하는 주관적 사료 이해의 온상으로부터 스스로 벗어나려고 하는 학자적 양심과 역사관을 가지고 러시아 종교사를 기술한다.

이 책은 ‘종교의 객관적인 요소들’, 이른바 도그마, 교회 조직, 전례들을 넘어 신과 세계, 그리고 믿음의 동역자들에 대한 러시아 종교 엘리트 또는 러시아 민중들의 해설을 담고 있다. 특히 페도토프는 러시아적 종교사상의 특징을 흔히 ‘케노틱(kenotic)’ 혹은 ‘케노티시즘(kenoticism)’이라는 단어로 표현되는 ‘자기 비움의 사랑’ 혹은 ‘고통의 자발적 감내와 수용’이라고 강조한다. 페도토프는 이 덕목을 지나치게 이상화하지는 않는다. 천상의 성스러운 영광을 강조하는 비잔틴 개념의 ‘승리주의(triumphalist)’에 대조되는 케노티시즘은 본질적으로 겸손과 희생적인 사랑, 동정을 그 주요 특징으로 한다.


☑ 책 속으로

영적인 삶에 대한 역사적인 문제들은 우리 시대, 특히 러시아 역사와 관련하여 하나의 도전이다. 여러 변화와 혁명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의 역사 발달은 러시아 종교사상의 통일성을 하나의 신화가 아닌 현실로 만드는 연속성을 보여준다.


☑ 지은이 소개

게오르기 페도토프(George P. Fedotov, 1886∼1951)

게오르기 페도토프는 본래 공학도였으나, 독일과 이탈리아에서 공부하는 과정에서 역사로 방향을 전환한다. 1914년 러시아로 돌아왔을 무렵 상트페테르부르크 대학의 중세 유럽사 교수로 임용(1914∼1918)되었고, 이후에는 사라토프 대학(1920∼1922)에서도 가르쳤다. 소비에트 러시아 당시 계속해서 연구할 수 없었던 그는 1925년 조국을 떠나 파리의 러시아 신학대학으로 옮겨 가(1926∼1940), 이곳에서 러시아 교회사 교수가 된다. 이곳에 체류하는 동안 페도토프는 <동시대인의 수기(Современные записки)>, <길(Путь)>, <날짜(Числа)>란 저널을 만드는 데 협력했다. 1931년에는 <신도시(Новый град)>란 저널의 공동 발행인으로 활동했으며, 1939년까지 편집일을 담당했다. 1941년에는 미국으로 건너가 죽기 전까지 성 블라디미르 신학교(St. Vladimir’s Theological School)의 교회사 교수를 역임했다.


☑ 옮긴이 소개

김상현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노어과와 동대학원 노어과를 졸업했고, 미국 캔자스 대학교(The University of Kansas)에서 2006년 노문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의 책 ≪영어로 논문쓰기≫가 2002년 이후 도서출판 넥서스에서 쇄를 거듭하고 있다. 최근의 저서 및 역서로는 ≪Aleksandr Pushkin’s The Tales of Belkin: Formalist and Structuralist Readings and Beyond the Literary Theories≫(The University of America Press, 2008), ≪소비에트 러시아의 민속과 사회 이야기≫(민속원, 2009)와 ≪러시아인의 삶 농노의 수기로 읽다≫(민속원, 2011)가 있다.


☑ 목차

해설
지은이에 대해
지은이 서문
I 기독교 이전의 이교 신앙
II 종교적 비잔티니즘
III 러시아의 케노티시즘
IV 금욕적 이상
V 러시아 종말론(Russian Eschatology)
VI 사제 계급의 의례
VII 평민들의 종교: 번역 문집
VIII 고대 연대기 작가들
옮긴이에 대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