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15일 화요일

숙향전 淑香傳


도서명 : 숙향전
저자 : 작자 미상
역자 : 차충환
정가 : 12000원
출간일 : 2008년 2월 15일
쪽 : 140
규격 : A5
ISBN : 978-89-6228-000-5
제본 : 양장본
분야 : 소설/시/에세이 > 소설 > 한국소설




☑ 책소개

≪숙향전≫은 17세기 말엽에 창작된 국문소설이다. 남주인공 ‘이선’과 여주인공 ‘김숙향’을 통해, 가족 이산, 남녀 간의 사랑과 그 존립 기반으로서의 상호 존중, 인물의 삶에 관여하는 운명론과 인간의 존재론적 의미, 이계(異界) 체험을 통한 자기정체성의 확인 등 삶의 도정에서 누구나 마주하는 여러 문제의식을, 때로는 흥미 있게 때로는 아프고 진지하게 묘파해 낸 작품으로서, 우리나라 고전소설의 대표 작품 중 하나이다.
≪숙향전≫은 여러모로 명성이 자자했다. 현전하는 ≪숙향전≫ 이본(異本)은 90종에 육박한다. 이본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애독되었음을 말해준다. 특히 이본 중에는 국문뿐만 아니라 한문으로 된 것도 수십 종에 달하는데, 이는 한문에 능숙했던 양반계층에서도 ≪숙향전≫이 소통되었음을 뜻한다. ≪숙향전≫은 국문을 아는 사람, 한문을 아는 사람들을 두루 망라해서 자신의 독자층으로 끌어들였던 것이다.


☑ 저자소개

작자 미상


☑ 옮긴이

차충환
차충환은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문학박사)하였다. 현재 서울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동안 판소리 작품 이본 정리와 교주서 발간 작업을 공동으로 했고, 단독으로 쓴 책으로는 ≪<숙향전> 연구≫(1999), ≪한국 고전소설 작품 연구≫(2004) 등이 있다. 현재는 조선시대 장편소설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으며, 근래 “<화씨팔대록>의 이본과 성격”, “<효의정충예행록> 연구”, “<양문충의록>의 경개의 작품 성격” 등, 장편소설을 주제로 여러 편의 글을 썼다.


☑ 목차

해설 ··························7

1.숙향이 고난을 겪는 중에 자신의 전생을 알게 되다 ··15
2. 이선이 숙향을 찾아 천하를 탐문하다 ········41
3.숙향이 혼사 장애를 극복하고 정렬부인에 오르다 ···69
4.숙향이 양부모와 친부모를 다시 만나다 ·······97
5.이선이 선약을 찾아 이계(異界)를 주유하다 ·····113

옮긴이에 대해 ····················147



댓글 없음:

댓글 쓰기